대림산업, ‘재무전망시스템 마감속도 개선 프로젝트’ 통해 재무전망 성능 5배 향상 및 현장 동시 마감 확대로 재무 마감속도 1시간 이내로 축소하며 업무 효율 대폭 개선
 
Oracle 1-800-633-0738
Find an Oracle Specialized Partner
Oracle Customer Programs
 
 

대림산업, ‘재무전망시스템 마감속도 개선 프로젝트’ 통해 재무전망 성능 5배 향상 및 현장 동시 마감 확대로 재무 마감속도 1시간 이내로 축소하며 업무 효율 대폭 개선

  • Oracle Customer:  대림산업
    Location:  한국
    Industry:  건설
    Employees:  6,779명
    Annual Revenue:  $500 Million to $1 Billion

1939년에 설립된 대림산업은 국내 건설 산업과 석유화학 사업 부문을 선도하는 기업으로 총 13개사로 이루어진 대림그룹의 모기업이다. 대림산업은 건축, 토목, 플랜트 등 건설 분야와 석유화학 사업분야에서 다양한 서비스와 제품을 공급하고 있다. 또한 사우디아라비아에서 세계 최대 폴리카보네이트(Polycarbonate) 공장을 준공하는 등 중동아시아, 남아시아, 중국 및 미국 등 세계 26개국에서 산업 설비뿐만 아니라 건축, 토목 분야에서 483개의 다양한 해외 프로젝트를 성공적으로 수행해왔다.

대림산업은 국내외 경쟁사와 합작구조조정 및 전략적 제휴를 통해 세계적인 수준의 경쟁력을 확보해 나가고 있으며, 지난 70여년동안 축적해온 경험과 노하우를 바탕으로 ‘지식경영’과 ‘연구개발’이라는 새로운 패러다임을 도입해 명실상부한 세계적 건설기업으로서 도약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보다 신속∙정확한 의사결정을 위한 재무전망 시스템의 성능 향상 및 전세계 사업장을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관리 시스템이 요구됐다.

이에 2011년 대림산업은 오라클 하이페리온 플래닝(Oracle Hyperion Planning) 도입을 통해 예측 성능을 강화하고, 경제 상황 및 각국의 정책 등 국내외 비즈니스 환경에 대한 신속한 대응 능력을 확보하는 한편, 리스크를 줄이고 및 TCO를 절감했다.

2013년에는 기존 오라클 하이페리온 플래닝의 성능 향상을 위해 오라클 엑사데이타 데이터베이스 머신(Oracle Exadata Database Machine) 및 오라클 엑사리틱스 인메모리 머신(Oracle Exalytics In-Memory Machine)을 추가로 도입해 국내 200개 전 현장에서 동시 마감을 구현하고, 재무전망 성능을 5배 향상시키는 등 자사 엔터프라이즈 성과관리(EPM) 플랫폼을 향상시켰다. 또한, 일 배치(Batch) 수행시간을 3배 단축하고, 재무마감 시간을 129분에서 20분 내외로 6배 이상 획기적으로 단축했다.

 
빠르고, 다양한 재무데이터 분석 능력 확보

A word from 대림산업

  • “대림산업은 전사 마감 속도 개선 및 업무 효율성을 향상시키기 위해 ‘재무전망시스템 마감속도 개선 프로젝트’를 진행했다. 대림산업은 기존 도입된 오라클 하이페리온 플래닝 과 최상의 시너지를 발휘하는 오라클 엑사리틱스를 도입해 재무전망 성능을 5배 향상시켜 보다 신속한 의사 결정을 할 수 있게 됐다. 또한, 오라클 엑사데이타만이 제공하는 주요 기능을 활용해 시스템 운영 환경을 전체적으로 개선하고, 회계 결산업무 성능을 대폭 강화해 본사 회계팀과 현장의 업무 효율성 및 만족도를 크게 향상시켰다. 대림산업은 1시간 이내로 대폭 개선된 전사 마감속도를 지속적으로 유지해 향후 대림 그룹 전체에 대한 연결 재무전망 및 위기 관리가 가능하도록 시스템을 보완해나갈 예정이다.” – 황재욱 부장, IT기획팀, 대림산업

2011년 대림산업은 오라클 하이페리온 플래닝 도입을 통해 손익, 자산 및 부채, 캐쉬 플로우(Cash flow)에 대한 연말 및 중장기 전망에 대한 신속한 분석 능력을 확보했다. 이를 통해 전 세계 2,000곳 이상의 개별 현장에 대한 분석뿐 아니라 전사적 재무 데이터 집계 및 분석도 빠르게 처리할 수 있게 됐다. 시스템으로 데이터를 취합하므로 데이터를 활용하는 모든 업무의 히스토리가 자동으로 생성된다. 이에 따라 오류 발생 시 로그를 확인해 수정 작업이 간편해졌으며 시간 효율성과 데이터 정확성이 향상됐다. 또한, 마이크로소프트 오피스(Microsoft Office)를 위한 오라클 하이페리온 스마트 뷰(Oracle Hyperion Smart View) 기능을 활용해 예산 및 경영 계획 데이터를 마이크로소프트 엑셀(Excel)에 손쉽게 적용하고, 다양한 차원의 데이터시각화를 통해 보다 빠르고 체계적인 분석이 가능해졌다.

대림산업은 2013년 오라클 엑사리틱스 인메모리 머신을 도입하며 엑사오라클 하이페리온 플래닝의 실시간 데이터 분석 기능 및 성능을 한층 향상시켰다. 이를 통해 기존 재무 실적 마감 후 약 200분이 소요되던 전망에 대한 마감을 40분 내로 크게 단축했다. 이는 전망데이터 확인 후 진행되는 경영진의 신속한 의사 결정 지원을 가능케 했다.

 
재무전망시스템 마감속도 5배 향상해 비즈니스 민첩성 확보

 
현장 동시 마감 가능해져 업무 효율성 및 인건비 절감

 
재무시스템과 공정시스템의 성능 개선해 일 배치 작업 시간 3배 절감

 
서버 이중화 구축해 IT 시스템 안전성 및 신뢰성 제고

 
 

 
 

Challenges

  • 대림산업은 기존 서버의 노후화로 인한 장애를 방지하기 위해 전반적인 IT 서비스 품질의 개선을 과제로 삼았다.
  • 기존 엔터프라이즈 성과관리 시스템의 성능을 향상시켜 국내외 사업현장에 대한 비즈니스 민첩성을 확보하고자 했다.
  • 재무 및 재무전망 마감 시간 지연을 개선해 현업 업무의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 전사 마감 시간을 1시간 이내로 단축하고자 했다.
  • 기존에는 전사 마감 후 데이터를 확인하기까지 약 200여 분이 소요됐으며, 정책 수정 후 재확인하는 경우 또 다시 200여 분이 지연됐다.
  • 기존 시스템 하에서는 현장별 순차 마감이 불가피해 업무가 지연됐다. 따라서 멀티 프로세싱이 가능하도록 마감 프로그램 구조를 개선하고자 했다.

Solutions

  • 대림산업은 기존 오라클 하이페리온 플래닝 시스템의 성능 향상 및 재무 시스템 개선을 위한 ‘재무전망시스템 마감속도 개선 프로젝트’를 오라클 엑사리틱스, 오라클 엑사데이타를 도입해 성공적으로 완료했다.
  • 재무전망 성능 개선을 위해 오라클 하이페리온 플래닝을 통한 큐브 구조 변경 및 엑사리틱스를 도입을 통해 구 시스템 상에서 3시간 이상이 소요되던 재무전망 전사 마감 시간을 40분까지 획기적으로 단축하며 목표치를 달성했다.
  • 오라클 하이페리온 스마트 뷰 기능을 활용해 예산 및 경영 계획 데이터를 마이크로소프트 엑셀(Excel)에 손쉽게 적용하고, 다양한 차원의 데이터시각화를 통해 보다 빠르고 체계적인 분석이 가능해졌다.
  • 데이터 간섭 현상 없이 동시 개별 마감이 가능해져, 200여 곳에 달하는 모든 국내외 현장의 동시 마감을 구현하여 기존 현장별로 30분 정도 소요되던 대기 시간을 없애고 업무 효율성을 대폭 증가시켰다.
  • 재무전망의 기반이 되는 재무시스템, 공사 시스템의 성능 개선을 위해 오라클 엑사데이타를 도입하여 재무 마감시간을 129분에서 20분 내외로 단축하고, 대부분의 배치 작업에서 약 300%의 성능 향상을 이뤘다.
  • 엑사데이타의 스마트 스캔 기술과 10배 이상의 압축을 제공하는 하이브리드 컬럼 압축 기술을 적용해 데이터 처리 및 백업시간을 단축했으며, 장기적으로 스토리지 추가 증설에 따른 비용을 절감할 수 있게 됐다.
  • 서버 안정성을 위해 재무전망 업무 틀인 EPM에 최적화된 전용 오라클 하드웨어에 서버 및 스토리지를 이중화했다. 또한, 하드디스크 RAID 구성, 네트워크 포트 액티브 스탠바이 구성 및 전원 이중화를 통해 서비스 안정성을 확보했다.
  • 엑사데이타 아키텍처 기반 최적화를 수행하여 두 개의 DB 노드에 각각 10개의 프로세스를 병렬로 처리했다. 이를 통해 데이터의 2배 증가에도 성능 저하가 없도록 했다.

Why Oracle

대림산업은 마감시간 단축 및 현장 동시 마감을 구현하기 위한 재무 시스템 개선 프로젝트 진행과정에서 다수의 분석 전용 데이터베이스 서버와 데이터베이스 전용 머신을 검토했다. POC 결과, 오라클 엑사리틱스 인메모리 머신은 탁월한 패러렐(parallel) 기능과 인메모리 방식을 통해 기존 마감 속도를 85%까지 단축시켰으며, 오라클 기술지원 그룹의 전문적인 기술 수준을 확인할 수 있었다. 또한, 앞서 도입한 오라클 하이페리온 플래닝의 성능을 향상시키고자 함께 구동 시 한층 최적화된 성능을 제공하는 오라클의 엑사리틱스와 엑사데이타를 도입하기로 결정했다. 고대역폭의 인피니밴드를 네트워크를 통해 오라클 엔지니어드 시스템과 오라클 하이페리온 사이의 통신이 채널이 가능하다는 점도 장점으로 부각됐다.

Implementation Process

대림산업은 2013년 5월, 오라클 엑사리틱스 및 엑사데이타 POC 결과 보고 후, 2013년 8월 장비 입고 및 셋팅, 2013년 9월에는 엑사리틱스 전용 장비의 장점을 최대한 활용하기 위한 환경 설정 작업 및 에스베이스 병렬화 단계를 거쳐 2013년 10월 약 3개월에 걸쳐 구축과정을 성공적으로 완료했다.

Partner

코오롱 그룹의 IT 서비스 전문 기업인 코오롱베니트는 대림산업 프로젝트 중 오라클 엑사리틱스 인메모리 머신의 구축을 수행했다.

“대림산업의 EPM 솔루션에 대한 유지보수를 담당하고 있는 코오롱베니트는 다년간의 IT 솔루션 컨설팅 노하우를 바탕으로 본 프로젝트를 수행하였으며, 오라클 엑사리틱스의 패러랠(Parallel) 기능을 극대화 할 수 있는 오라클 에스베이스(Oracle Essbase)의 설계 변경을 성공적으로 수행했다.” – 황재욱 부장, IT기획팀, 대림산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