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한카드, 차세대 정보계 시스템 구축으로 총 월별회계결산 업무기간을 40% 앞당기는 등 비즈니스 경쟁력 강화 및 수익 증대
 
 

신한카드, 차세대 정보계 시스템 구축으로 총 월별회계결산 업무기간을 40% 앞당기는 등 비즈니스 경쟁력 강화 및 수익 증대

  • Oracle Customer:  신한카드
    Location:  한국
    Industry:  금융
    Employees:  3,352명
    Annual Revenue:  $1 to $5 Billion

신용카드 부문 2년 연속 고객만족도 1위를 차지한 신한카드는 명실상부한 국내 최고의 신용카드사다. 독보적인 업계 1위인 신한카드의 연 취급액은 134조원이다. 신한카드는 고객 가치와 긍정적인 성장을 최우선으로 추구하는 그룹 전략 목표에 부응하기 위해 고객을 지향하고, 기존 시장을 재해석하며, 그룹 자산을 활용해 시장을 선도하는 사업 전략을 추진하고 있다.

 
총 월별회계결산 업무기간 40% 앞당겨 효율적인 의사결정 지원 기반 마련

A word from 신한카드

  • "신한카드 정보계시스템은 빠르게 변화하는 카드업계에서 보다 신속하게 대응하고 비즈니스 경쟁력을 갖추기 위해 EDW 재구축을 검토하였고 Teradata와 Oracle 제품을 함께 테스트한 후 Oracle Exadata Database Machine과 Oracle GoldenGate 11g를 도입했다. 이번 프로젝트를 통해 신한카드는 실시간 수익 및 마케팅 분석 진행, 데이터 적재 가속화, 스토리지 비용 절감뿐 아니라 데이터 중복률을 36%까지 줄이는 등 정보계 시스템을 전반적으로 향상했다." – 이승우 부장, 경영정보팀, 신한카드

신한카드는 회사 수익성을 보다 빠르게 파악함으로써 신속하고 정확한 의사결정 지원 기반을 마련하고, 변화에 유연하게 대응하기 위해 월별회계결산에 소요되는 시간을 단축하고자 했다. 

Oracle Exadata Database Machine을 기반으로 엔터프라이즈 데이터웨어하우스(Enterprise Data Warehouse 이하; EDW)를 구축한 신한카드는 매월 D+5일 22시간 소요되었던 IFRS 결산 작업을 D+3일 18시간으로 약 33% 단축하였으며, IFRS 결산 작업 및 PA(Profitability Analysis) 손익결산 작업을 포함한 총 월별회계결산 업무기간은 D+10일에서 D+6일로 약 40%를 단축할 수 있게 됐다.

 
실시간 사전 수익성 분석, 다양한 영역으로 확대 적용

 
신용카드 승인 적재시간 70%이상 향상

 
데이터 마트의 싱글뷰 구축 및 데이터 중복 36%까지 최소화

 
압축효율 73% 향상 및 스토리지 비용 절감

 
실시간 비즈니스 대응력 강화를 통한 실시간 마케팅 환경

 
 

 
 

Challenges

  • 데일리 적재 및 집계 작업에 평균 12시간 이상이 소요돼 데이터의 신뢰성과 적시성이 다소 떨어져 차세대 프로젝트 수행이 요구됐다.
  • 부서별로 서로 다른 데이터 마트(Data Mart; 이하 DM)를 생성해 중복 데이터가 증가했다.
  • 변화가 잦고 빠른 소비 패턴에 민첩하게 대응하고자 계정계에서 발생하는 실시간 데이터를 분석해 마케팅 활동에 반영하려는 요구사항이 존재했다.
  • 연평균 20%의 데이터가 증가해 디스크를 지속적으로 증설하는 등 투자 비용이 발생했다.

Solutions

  • Oracle Exadata Database Machine을 기반으로 엔터프라이즈 데이터웨어하우스(Enterprise Data Warehouse 이하; EDW)를 구축한 신한카드는 매월 D+5일 22시간 소요되었던 IFRS 결산 작업을 D+3일 18시간으로 약 33% 단축했다.
  • IFRS 결산 작업 및 PA(Profitability Analysis) 손익결산 작업을 포함한 총 월별회계결산 업무기간은 D+10일에서 D+6일로 약 40%를 단축할 수 있게 돼 수익성을 빠르게 파악할 수 있으며, 신속하고 정확한 의사 결정을 지원해 외부 및 내부 변화에 민첩하게 대응할 수 있다.
  • 사전 수익성 분석 업무에 Oracle Exadata Database Machine을 적용, 기존 30분 배치(Batch)시간이 소요되었던 사전 수익성 분석을 실시간으로 조회할 수 있게 됐다. 또한 신용카드상품에 대해서만 진행했던 사전 수익성 분석을 체크카드, 가맹점, 고객 마케팅에 대한 분석 등 다양한 분야로 확대했다.
  • 기존에 평균 오후 12시 정도에 완료됐던 적재 및 집계 작업을 업무시작 전인 오전 8시에 마무리할 수 있게 됐으며, 직원들은 최신 데이터를 업무 및 의사결정에 적용할 수 있게 됐다.
  • 승인, 신용판매 등 신속한 업무처리가 중요한 적재 분야의 경우, 기존 3시간 정도 소요되었던 국내신판승인 작업이 50분 이내로 단축됐으며, 평균 4시간 소요되었던 매출전표확정 적재작업은 평균 30분 이내로 단축됐으며, 적게는 2배에서 최대 120배까지 배치작업이 향상되어 고객 만족이 증가했다.
  • 임원들에게 하루 전 데이터를 기반으로 경영정보시스템(EIS) 서비스를 제공해 보다 정확한 의사 결정과 통찰력을 확보했다.
  • 디멘젼, 공통영업 및 신용, 특화 마트 3단계로 체계화된 전사 DM 모델 재정립으로 데이터 중복률이 36%로 감소됐으며, 통합된 정보를 바탕으로 DM을 모두 한번에 볼 수 있는 싱글뷰 실현을 통해 빠르고 정확한 의사 결정을 지원할 수 있게 됐다.
  • Oracle이 지원하는 최신 압축 기술인 Advanced Compression Option와 Exadata Hybrid Columnar Compression 기술을 적용해 약 73%의 데이터 압축을 구현하여 성능 향상뿐만 아니라 장기적인 스토리지 추가 증설 비용을 절감했다.
  • Oracle Exadata Database Machine과 함께 Oracle GoldenGate를 도입해 빠르고 안정적인 실시간 복제 체계 구현, 데이터 처리 속도를 앞당기면서 시스템의 안정성을 확보했으며 실시간으로 유입되는 변경된 정보를 활용해 실시간 이벤트를 수행할 수 있게 됐다.
  • Oracle Enterprise Manager 12c 로 20명 이상의 신한카드 개발자 전체 작업현황 모니터링 및 작업 수위 등 데이터베이스 운영환경 리소스를 효과적으로 관리할 수 있게 됐다.

Why Oracle

정보계 시스템의 경우, 신용카드와 체크카드를 포함해 2,200만명 이상의 고객이 연일 막대한 양의 데이터를 쏟아 내고 있어 연간 늘어나는 데이터 양에 따른 디스크와 중앙처리장치(CPU) 추가 증설에는 한계가 있다고 판단하여, 이에 적시성과 신속성을 갖춘 EDW의 필요성을 느낀 신한카드는 정보계 시스템 업그레이드를 검토하게 됐다.

“신한카드는 테라데이타의 제품과 오라클 제품의 BMT(벤치마킹테스트)를 진행한 결과 결과, 압축 효율 및 성능 효율 측면에서 훨씬 더 우수한 결과를 보인 Oracle Exadata Database Machine를 이번 차세대 시스템의 핵심 인프라로 도입하기로 결정했다. 또한, EDW업무 외에도 정보계의 실시간 마케팅 처리를 위해 Oracle Exadata Database Machine과 Oracle GoldenGate 11g 도입을 결정했다.” 이승우 부장, 경영정보팀, 신한카드

Implementation Process

신한카드는 정보계∙계정계∙승인계를 모두 포괄하는 빅뱅방식의 차세대 시스템 프로젝트인 ‘제우스(GEUS)’를 실시했다. 신한카드는 LG CNS와 함께 2011년 2월부터 제우스(GEUS) 프로젝트를 진행, 2012년 10월부터 현장에 적용했다. 현재 문제 없이 서비스를 운영 하고 있으며, 안정화 작업을 지속하고 있다.

Partner

LG CNS는 오라클 계정계 차세대 프로젝트에 참가한 IT 서비스 파트너로, 시스템 유지보수, 시스템 통합 및 업무분석을 지원하고, 시스템 설계와 개발 및 제품 성능 테스트를 제공하고 있다.

LG CNS는 애플리케이션 개발 영역의 주사업자로써 업무분석/설계/개발/테스트를 진행하였으며, 기존 시스템의 개발 운영/유지 부분의 주사업자 역할도 병행하여, 기존 시스템의 운영과 SI 부문의 충분한 경험을 활용하였다. 인력적인 측면에서도 SM/SI간 상호 긴밀히 협력하여 역량이 극대화 되었으며, 이를 바탕으로 성공적으로 차세대 시스템 프로젝트를 이행했다.”  – 이승우 부장, 경영정보팀, 신한카드